Ⅰ. 인류의 기원과 문명의 발생 Ⅰ. 인류의 기원과 문명의 발생 ○. 세계사와 우리의 생활 가. 시간과 인간 ① 역사의 정의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살아 왔으며 또, 그 삶이 어떻게 변해왔는가 를 탐구하고 서술하는 학문 → "시간 안에서의 인간에 관한 학문" (브로델) ② 역사적 현재 ㉠ 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의 세 범주로 구분 역사연구의 주요 대상은 과거 ㉡ 시간의 세 가지 범주는 따로 떨어져 있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하게 연관 ㉢ 과거가 현재 속에 살아 있고, 현재는 끊임없이 새로운 미래를 창조 나. 역사 연구의 방법 ① 객관적 복원 → 랑케 "자신(역사가)을 숨기고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하라" (사료에 충실하면서 사실 그대로 기록) ② 주관적 해석 → E. H. Carr "역사가는 자신의 생각으로 자신의 사실을 만든다",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역사가의 과거 ...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강조) 다. 세계사 학습의 의미 ① 세계사 성립 이전 각 문화권은 서로 독립하여 독자적인 발전의 길을 걷고 있었음 ② 세계사 성립 근대 초 서양 세력이 전세계로 팽창 → 문화권간의 교류 활발 → 진정한 세계사 성립 ③ 세계사 학습의 목적 과거의 귀중한 경험을 토대로 하여 보다 넓은 시야로 현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미래에 잘 대처해 나가기 위해 세계 역사에 깊은 지식 필요 ♣ 역사 용어 해설 ○. 역사관의 변천 (○) 그리스 역사란 조사 탐구이며, 인류 업적의 전당이다(헤르도토스) (○) 로마 역사란 가위와 풀로 써서 운명의 조작을 알려는 학문이다(폴리비우스) (○) 중세 역사란 하나님의 섭리를 표현한 하나님의 예술 작품이다(아우구스티누스) (○) 근대 역사가의 의무는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랑케) (○) 현대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다(카) ○. 역사 (○) 사실로서의 역사 역사가가 있...
서 식 명 : 세계사학습지도안
카테고리 :교육서식
>
기타
서식포멧 :
서식조회 : 74
다운로드 : 230
문서번호 : A9C-1B-76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