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예절 직장예절 ○. 하루의 마음가짐 ① 고맙습니다 감사의 마음 ② 미안합니다 반성의 마음 ③ 덕분입니다 겸허한 마음 ④ 하겠습니다 봉사의 마음 ⑤ 그렇습니다 긍정의 마음 누구에게나 호감을 줄 수 있는 유연함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느껴지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먼저 하시지요" "...해도 괜찮으시겠습니까?" 공적인 자리에서 만큼은 개성보다는 예의를 우선한 옷차림을 갖추는 것 역시 중요하다. 아울러 적극적인 감사표현까지 한다면 반듯하고 경우가 바르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배려하는 자세와 언어는 신선한 호감과 함께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 직장안에서의 바른 인사 회사 내에서의 인사는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황에 따라 인사하는 센스도 아울러 갖추고 있어야 한다. 상황에 맞지 않거나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인사는 오히려 결례나 군더더기에 불과하다. (○) 상황에 따른 인사법 몇 ...가지 ■ 상사나 동료들과 만날 때마다 인사를 해야 하는가? 처음 만났을 때는 정중하면서도 밝고 명랑하게 인사를 하고, 다시 만나게 될 때는 밝은 표정과 함께 가볍게 목례를 하는 것이 좋다. ■ 작업 중일 때의 인사는? 작업중인 일이 인사할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상황에 맞게 가볍게 목례를 한다. 그러나 도저히 인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좋다. ■ 모르는 타부서 사람이 인사를 하는 경우에는? 우선 인사를 한 후에 주위 동료에게 누구인지 물어보고 다음에 마주쳤을 때 가벼운 인사말을 먼저 건네면 더욱 좋을 것이다. ■ 화장실에서의 인사는? 화장실에서는 인사하지 않는다. 다만 눈이 마주칠 경우 목례한다. (○) 출퇴근 인사 ▶ 출근 인사 아침에는 활기찬 표정과 태도로서 명랑한 인사를 나눈다. 웃사람이 들어서면 일어서서 인사를 한다. 늦었을 때는 상사 앞에까지 가서 사유를 겸손하고 분명하게 말한다. 그러나 이때, 먼저 사과부터 해야지 이유나 변명부터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
서 식 명 : 직장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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