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및 입지 조사분석 보고서 시장 및 입지 조사분석 보고서 ○. 시장(Market) 및 경쟁(Competition) 환경 시장에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다양한 그룹의 고객들이 존재한다. 또한 시장내 고객들의 외식패턴은 계절적으로 또는 요일별론 다르다. 지역 회사원과 대학생 또는 관광객들이 이용하게 되면. 인근 지역의 회사원, 가정주부들은 점심식사 가족, 일반 직장인, 대학생들은 저녁식사를 주로 이용하게 된다. 여러분은 목표시장을 명확히 함으로서 여러분의 레스토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우선 여러분은 시장을 특징적 고객집단으로 ...분할한 후, 각 분할 시장에 대한 매력도를 평가하여 하나의 또는 여러 개의 분할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삼을 수 있다. 따라서 목표시장이라고 함은 결국 여러분이 서비스하고자 하는 특정 고객집단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여러분은 시장 조사분석을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여러분의 인구 통계적 정보와 경제적 환경들은 확인하게 된다. 여러분의 레스토랑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위의 분석자료는 수익성 있는 목표시장을 선정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여러분이 선정한 목표시장의 적합성 여부를 검증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여러분은 목표시장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가져야 하며, 이것은 여러분이 다양한 목표고객성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고객성향 분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객의 레스토랑 방문 패턴 (시간별/요일별/계절별) 고객의 레스토랑 방문 횟수 고객의 외식지출의 규모 고객의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 및 스타일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스타일과 분위기 여러분은 이미 컨셉을 개발했기 목표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여러분의 컨셉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