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6시그마'가 국내에 도입된 지 10년이 되었다. 그 동안 주요 대기업이 6시그마를 도입하여 재무성과와 함께 기업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면서, 6시그마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포천』선정 500대 기업 중 40% 이상이 6시그마 경영을 도입하였다. 또한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 및 공공 부문으로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모토로라에서 생산현장의 무결함운동으로 출발한 6시그마는 이제 경영 전 부문에 적용되는 혁신활동의 대명사가 되었다. 한편 6시그마는 '효과성'과 '참여도'를 가장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혁신활동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즉, 경영혁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론이 정교화되고 추진조직이 체계화되었으며, 추진영역이 확대되는 방향으로 발전해온 것이다.
앞으로도 는 계속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추진방법에서 기존 혁신방법과 융합하여 업그레이드되고 있음이 두드러진다. 다양한 분석 및 개선도구들이 지속적으로 6시그마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임직원들의 6시그마에 대한 전문성과 참여도를 높여서 궁극적으로는 '혁신의 생활화'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경영전략과의 연계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프로젝트 규모가 대형화되는 경향도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경영계획 수립, 사업기획, 신상품 개발과 같은 전략영역까지 6시그마를 적용하는 '가치혁신向' 6시그마도 전개되고 있다.
6시그마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우선 6시그마를 단순한 혁신기법이 아닌 '사고의 틀'로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또한 6시그마가 생산부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사차원의 총체적 혁신활동임을 인지하고, CEO가 선도하여 6시그마를 추진해야 한다. 나아가 기업별 특성에 맞게 추진방식과 분석도구를 맞춤화할 필요가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임직원들의 6시그마 체질화를 통해서 바람직한 혁신 문화를 해야 할 것이다.
Ⅰ. 6시그마의 최근 동향
미국發 6시그마가 세계적으로 확산
□ 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의 40%가 6시그마를 도입
- GE에서 6시그마를 도입한 이후 10여 년간 방법론이 크게 발전하고, 그 효과를 인정받음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대표적 기업들은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
대표적 기업의 최근 6시그마 추진성과
▶ 제너럴 일렉트릭(GE): '03~04년 간 27억 달러 비용절감('04년 Annual Report)
▶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04년 20억 달러 비용절감(Times Leaders, '05.7.5.)
▶ 3M은 2004년까지 전 직원 교육 이수와 함께 6시그마 생활화를 추구
- 2000년을 전후하여 6시그마가 세계로 확산되어, 현재 세계적 기업의 40% 이상이 6시그마 경영을 추진하고 있음
2005년 『포천』지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중 6시그마 추진을 공식화한 기업이 200개 이상
□ 유럽, 중국 등에서도 6시그마 도입이 증가 추세
- 유럽의 대표적 기업들도 6시그마를 도입 중
알스톰(Alstom), 보다폰(Vodafone), 슈나이더(Schneider), 에릭슨, 지멘스 등은 기존 혁신활동을 6시그마로 통합
공통적으로 종업원들의 참여도 제고를 위해 변화관리활동을 병행
- 경영혁신활동에 익숙지 않아 도입을 주저하던 중국기업들의 6시그마 도입이 증가
다국적기업의 중국 현지법인에서 6시그마를 추진하면서 도입 확산
제조업 중심으로 6시그마 효과가 알려지면서 비제조 분야까지 추진
중국기업의 6시그마 추진현황
▶ 최초 도입: 2001년 롄상(聯想)그룹이 모토로라와 함께 6시그마를 추진하여 1년 후 2,000만 위안의 재무성과를 시현하면서 중국 내에서 알려지게 됨
▶ TLC, Media(美的), 하이난(海南)항공, 쫑위엔그룹(中?集?), 상하이토바코(上海烟草), 중싱(中?)통신, 진바오(金貂)전자, 하페이(哈?), 바오강(??), 춘란(春?) 등 주요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
공공부문 및 서비스 분야로 6시그마가 확대
□ 미국의 정부기관에서 6시그마를 도입하여 성과를 보고 있음
- 해군과 지방정부 등에서도 6시그마 도입을 통해서 프로세스 효율화, 사이클 타임(Cycle time) 감소, 비용절감 등의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음
미 공공부문 추진사례
▶ 해군은 2001년부터 샌디에이고(San Diego) 기지에서 6시그마를 도입하여 3~5% 비용절감, 프로세스 효율화 등의 성과 달성
▶ 인디애나 주 금융․운송의 중심지 포트웨인 시는 절도문제와 운송계획 차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시그마를 추진한 결과, 절도 발생 19% 감소, 운송계획 차질 21% 감소, 환경 개선, 행정시간 단축 등 300만 달러의 재무성과 달성
□ 서비스의 경우 특히 의료 분야에서 6시그마 확산이 두드러짐
- 미국의 주요 병원 상당수가 6시그마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의료행정 효율화 및 진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6시그마를 도입
코먼웰스 헬스(Commonwealth Health Corporation), 버추어 헬스(Virtual Health), NS-LIJ 헬스 시스템(North Shore-Long Island Jewish Health System) 등에서 6시그마 추진 사례가 보고
- 6시그마 관련 콘퍼런스에서 별도 세션을 차지할 정도로 의료서비스 분야의 6시그마 전개가 활발
생명을 다루는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결함은 치명적, 이 점에서 6시그마가 추구하는 무결함 원칙과 일맥상통
□ 학계에서도 6시그마 과정 개설 및 학회활동 활성화
- 유명 대학에서 6시그마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
美 미시간 大, 애리조나 주립大, 텍사스 大(오스틴), 클렘슨 大 등
- 美 품질학회 ASQ(America Society of Quality)에서도 6시그마 비중이 점차 증가
6시그마 전용 콘퍼런스(연 1회)를 개최하여 논문 발표 및 토의
5개의 공식 간행물 중 6시그마 정기간행물(계간, Six Sigma Forum Magazine)을 별도로 발간
6시그마 열기가 뜨거운 한국
□ 국내의 경우 도입 10년차 를 맞이하면서 6시그마가 경영혁신을 대표 정도로 보편화 됨
- 국가 차원의 6시그마 혁신상을 제정하여 시행할 정도로 관심이 고조
산업자원부가 주관하는 국가품질대상에 6시그마 부문을 별도로 지정
- 한국의 6시그마 추진현상에 세계적 관심이 집중
��6시그마의 미래 모습은 한국이 선도할 것�� (6시그마의 창시자인 마이클 해리)
□ 대기업 중심에서 중견기업으로까지 도입 폭 확대
- 삼성, LG, 포스코, KT 등 국내 주요 대기업과 협력업체에까지 6시그마 도입이 확산
포스코(2004년 재무성과 4,900억 원), KT(2003년 5월 이후 재무성과 3,494억 원), 삼성, LG 등은 가시적인 활동 성과가 지속
- 이미 6시그마 추진을 선도했던 대기업이 실질적 효과를 거두자 도입 기업이 증가
대기업 외에 중견기업도 6시그마 추진에 열심
□ 금융, 연구개발,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부문에서 6시그마를 도입
- 삼성 금융관계사(생명, 화재, 카드, 증권)를 비롯해서 동부화재, LG화재 등 민간 금융부문을 중심으로 도입이 확대 중
- 연구개발에 적합한 추진방법론(DFSS: Design For Six Sigma )의 적용이 보편화되면서 R&D 부문에서도 6시그마를 도입
삼성종합기술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등
- 국내 공공부문에서도 6시그마 도입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국내 공공부문의 6시그마 도입현황(2005년 6월 기준)
▶ 정부부처
- 18부 중 정보통신부('03) 도입, 보건복지부는 도입을 검토 중
- 16청 중 2곳 도입, 2곳 도입 준비 중
특허청, 대검찰청('05) 도입, 소방방재청, 관세청 등은 도입 검토 중
- 공군에서도 6시그마를 추진(남부 전투사령부)
▶ 정부투자기관
- 한국철도공사('00), 한국도로공사('04) 등이 도입
- 지역 공기업은 서울도시철도공사('01), 서울지하철공사('04), 대구시설관리공단('03), 대구지하철공사('05) 등이 도입
Ⅱ. 6시그마의 역사와 발전방향
1. 6시그마의 어제와 오늘
일본에 대한 위기의식이 6시그마의 탄생 배경
□ 일본은 SQC 등 미국의 품질관리기법을 받아들여 경영활동에 전격 반영한 결과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1950~1980년대)
- 전후 부흥기 일본기업들은 통계적 기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국의 데밍(Edwards Deming), 주란(Joseph Juran) 등을 초청하여 SQC 기법을 습득
日 과학기술연맹은 1951년 데밍상을 제정, 우수 품질혁신기업에 시상
- 일본은 SQC를 활용하여 '총체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으로 발전시킴
TQM에서는CEO주도로全社품질방침을세우고추진결과를진단
분임조 활동을 통해 종업원의 참여를 조직적으로 유도
□ 미국은 절치부심의 심정으로 일본의 혁신활동을 연구, 6시그마를 창안(1980~1990년대)
- 국가 차원에서 품질 향상을 장려하기 위해 1987년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MB상: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을 제정
1980년대 초 美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로 국가적 위기감이 확산
美 정부와 학계는 일본의 데밍상 제도를 통해 구축된 품질경영 평가시스템이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고 판단
- 1980년대 중반 6시그마가 창안되어 품질개선에 기여
6시그마는 품질경영 활동의 교본으로 자리잡은 일본의 TQM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론
"If Japan Can, Why Can't We?"
- 1980년 6월 24일 NBC TV에서 70분 동안 방영된 다큐멘터리
- 일본의 품질수준 향상에 도움을 주었던 에드워드 데밍이 출연하여 일본 자동차와 전자가 세계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
일본기업들이 데밍의 품질철학을 받아들여 개선에 성공한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미국기업들의 현재 상태와 비교
- 이 프로그램은 당시 미국 경영자들에게 큰 충격을 줌
1기 6시그마: 생산현장 중심의 무결함 운동으로 출발(모토로라)
□ 1970년대 말 모토로라는 일본기업에 비해 품질이 크게 뒤떨어진다는 사실에 충격
- 당시 全 세계 우수공장들을 벤치마킹한 결과, 일본의 품질수준이 모토로라보다 심한 경우 1,000배나 높다는 사실을 발견
- 1981년 ��5년 내에 10배 개선��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품질혁신을 추진하여 성공
□ 1987년 모토로라는 6시그마 품질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
- '사후검사를 통한 개선'보다는 '공정 자체의 개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
사용현장의 고장 데이터와 제조 일련번호를 추적하며, "제조현장에서 결함을 발견하여 많이 수리한 것일수록 실제로 사용할 때도 고장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
- '측정(Measure)-분석(Analyze)-개선(Improve)-관리(Control)'의 체계적인 절차로 품질개선을 추진하도록 로드맵을 구성
- 1988년 4억 8,0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며 품질혁신을 인정받아 ��말콤볼드리지상��을 수상
모토로라의 품질혁신
- 무선기기 사업계의 최고 위치에 있던 1979년, 최고간부회의에서 품질에 대한 자성이 품질혁신의 계기를 제공
"우리의 품질은 형편없다(Our quality stinks!)"라는 영업담당 간부인 아트 선드리(Art Sundry)의 발언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킴
- 1986년 '5년 만에 10배 품질개선'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이후, 향후 2년마다 10배의 품질개선이라는 획기적인 목표를 수립
1992년까지 자사의 모든 업무에서 '6시그마' 품질수준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그 실현을 위해 구체화한 것이 6시그마 기법(박영택,『Innovation Stories』, 네모북스, 2005)
2기 6시그마: 적용범위의 확대(GE)
□ 1995년 6시그마를 도입한 GE의 성공을 계기로 6시그마가 널리 확산
- 경영의 교과서로 불리는 GE가 6시그마를 성공요인으로 지목한 이후, 6시그마 경영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
□ 6시그마는 GE의 全 경영 프로세스에 적용되며 경영 전반의 혁신활동으로 자리매김
- GE는 방법론의 정교화, 적용영역의 확대 등을 통해 6시그마의 '활용도'를 제고
제품 개발 및 설계를 위한 방법론으로 DFSS를 개발
GE의핵심4대영역(BusinessProcessYs)
▶ NPI(New Product Introduction): 고객의 기대를 능가하는 신제품 개발 활동
▶ ITO(Inquiry to Order):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문에 관련된 모든 활동
▶ OTR(Order to Remittance): 주문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활동
▶ ACFC(At the Customer For the Customer): 고객에게 제품/서비스뿐 아니라 6시그마 관련 서비스도 제공
오늘날 6시그마는 기업 혁신활동의 代名詞
□ 6시그마는 현재 '기업 경영혁신활동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 과거의 '6시그마'는 '꿈의 품질수준'을 의미
'6시그마'는 100만 개 제품 중 3.4개 불량의 품질수준
6시그마 방법론은 '제조부문에서 6시그마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고 원인을 제거하는 체계적인 방법'
- 모토로라에서 GE로 넘어오면서 '6시그마'의 활용영역은 더욱 확대
제조부문뿐만 아니라 인사, 구매 등의 사무간접부문과 R&D 등 개발 부문으로도 확대
- 오늘날 '6시그마'는 '경영의 全 부문에서 숨은 결함을 찾아내어 지표를 설정하고 측정분석하여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체계적인 혁신활동'으로 정착
□ 6시그마는 '효과성'과 '참여도'를 가장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혁신활동
- 경영혁신은 조직원의 참여도와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
'참여도'와 '효과성'은 경영혁신활동 성과의 평가기준
경영혁신의 '방법론', '추진조직', '추진방식', '추진영역' 4가지 요소가 혁신활동의 참여도와 효과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6시그마는 로드맵과 정교한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함으로 써 '효과성'을 제고
추진영역도 제조, 사무간접, 영업, 연구개발 부문 등 광범위
- '참여도' 측면에서도 경영진의 주도하에 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
일종의 6시그마 자격증인 벨트(Belt)제도를 통한 내부전문가 육성, 사내 성공사례의 공유 등
2. 6시그마의 발전방향
6시그마는 새로운 成長期에 돌입
□ 6시그마는 '효과성'과 '참여도'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계속 진화 중
- 경영혁신의 4대 요소인 '방법론', '추진조직', '추진방식', '추진영역'의 모습이 진화를 지속할 전망
- 6시그마의 궁극적인 목표는 '혁신문화'의 창출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혁신의 생활화'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
① 방법론: 6시그마와 기존 혁신활동의 융합
□ 6시그마와 여타 혁신활동들이 융합되어 종합적 혁신활동의 성격이 더욱 강화
- 활용목적에 따라 기존 혁신활동과 6시그마가 상호보완하는 차원에서 접목 또는 통합이 진행
TPM(Total Prevented Maintenance)과 6시그마, 린(Lean) 방식과 6시그마의 통합이 추진 중
- 해결해야 할 과제 성격이 복잡다양해지면서 분석 및 개선 방법론이 더욱 정교해지고 세분화됨
기존의 분석 및 개선도구뿐만 아니라 타 분야의 도구도 적극 활용
- 업의 특성과 경영환경에 따라 6시그마는 다양한 형태로 전개될 전망
□ GE는 린 방식을 접목, "Lean Six Sigma" 추진을 공식화
- 린 방식의 개선도구(가치흐름 분석, 낭비제거 등)를 6시그마에 포함시켜 재무성과뿐만 아니라 업무 스피드를 제고하는 등 효과를 배가
GE의 '린 6시그마'
"……우리는 '린 6시그마'라는 새로운 분야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6시그마 문제해결방식에 사이클 타임을 줄이는 린 방식을 접목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이러한 방식은 2003 ~ 2004년 회계연도에서 27억 달러의 재무성과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한편 우리의 금융서비스 부문에도 동일한 '린 6시그마' 방식을 확대적용하여 위험관리 강화와 저비용구조를 실현하고 이익의 폭을 확대할 것입니다."
(GE의 2004년 Annual Report)
② 추진조직: 全 조직원의 6시그마 전문가化
□ 경영진 스스로가 전문가가 되어 6시그마 추진을 주도
- 경영진의 6시그마 자격벨트 취득을 의무화
GE를 비롯한 6시그마 추진기업 대부분이 GB 이상의 자격이 없으면 승진대상에서 제외
- 경영진이 6시그마를 진두 지휘함으로써 임직원들은 비전과 확신을 가지고 혁신활동의 대열에 참여
□ 6시그마 교육 대상이 전 임직원으로 확대
- e-Learning과 같은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 양질의 표준화된 6시그마 교육 혜택을 임직원에게 제공
결과적으로 사내 6시그마 전문가의 확대로 '혁신의 체질화'를 가속
- 3M은 정규직 전원에게 6시그마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6시그마의 '생활화'를 강조
"Six Sigma is the way we do business"
"6시그마는 일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우리의 게임플랜입니다. 6시그마는 개개인과 조직 모두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가 되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짐 맥너니, 3M CEO)
③ 추진방식: 경영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 경영전략과 6시그마 과제의 연계성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
- Business Alignment Program(BAP), 핵심지표 전개(KPI) 등과 같은 방법론을 활용하여 6시그마 과제를 선정
- 향후 이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과제의 선정과 관리, 평가 등을 연동한 포괄적이고 정교한 방법론이 활용될 전망
BSC(Balanced Score Card), 전사적 프로세스 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등과 연계, 과제를 선정하고 전체 최적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추진
BOA의 '방침관리(Hoshin Kanri)'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활용
- 방침관리는 전략설정 단계에서 실시되며,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해 '무엇'과 '어떻게'를 명확히 하고 '균형성과표(BSC)' 방식으로 결과를 평가
- 전사 업무 프로세스 관리에 6시그마를 연계
전체 업무 프로세스의 새로운 설계 및 개선에 6시그마를 활용하여 최적화
□ 6시그마 프로젝트가 종합적인 전사 프로세스 차원의 과제로 대형화되는 경향
- 전사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할 대형과제가 선정되고,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자원을 집중하여 시급한 과제부터 해결
- 삼성에서는 '챔피언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사업부 차원의 쟁점사항을 과제화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
④ 추진영역: 6시그마 적용영역의 확산
□ 서비스업이나 공공부문과 같은 非제조부문에서의 6시그마 전개가 더욱 활성화
- 미국의 경우, 의료서비스 부문으로의 확산이 가속화
- 금융권 등 전통적인 서비스업체에서는 이미 6시그마 활용이 보편화
씨티뱅크, BOA, 도이치뱅크 등의 세계적 은행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으며 국내 은행권에서도 도입을 적극 검토
□ 기획․연구개발부문에서의 활용을 강조하는 '가치혁신向' 6시그마도 진전
- 경영계획, 중장기 경영전략, 사업․상품기획 등 전략부문에서의 6시그마 활용이 시도되고 있음
- GE에서는 상품기획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DFSS/innovation'으로 명명된 6시그마 방법론을 개발
Ⅲ.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제안
6시그마는 지속적으로 진화․발전
□ 단기간에 6시그마를 능가할 새로운 혁신방법론의 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
- 6시그마는 일본의 TQM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 혁신활동의 장단점 분석과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개발되었음
□ 6시그마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총체적인 경영혁신활동으로서 진화를 계속
- 6시그마의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추진방법, 분석도구 등은 '참여'와 '효과'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발전을 계속할 것임
- 기존 혁신방법론과 융합, 새로운 이론의 접목, 도구의 정교화 등을 통해 총체적인 경영혁신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
'기법'이 아닌 '사고의 틀'로 6시그마를 수용
□ '기법'은 환경변화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사고의 틀'은 존속
- 6시그마의 세부적인 분석도구, 추진방법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
'6시그마 개념'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Define)하고 현재상황을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Measure)하며 문제의 원인을 근거와 타당성이있게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분석, 핵심원인을 파악(Analyze)하여 실무 차원의 개선(Improve) 방안을 적용하고, 그 상황이 지속될수있게 관리(Control)하는 방식을 의미
□ 도요타는 미국의 품질관리기법을 사고의 틀로 승화시킨 사례
- 30년 이상을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도요타 웨이'가 탄생
도요타 웨이의 구축 과정
▶ 1950년대 당시 Just-In-Time 체제 구축에 필요한 Kaizen(改善) 활동을 위해 TQC의 기본 개념을 도입, 1965년 데밍상을 수상
▶ 혁신기법의 차원을 넘어 철학으로 정착되면서 현재까지 개선활동을 지속
- 생산현장 자주 활동으로 안착 → QC 분임조 활동, 5S 등 활동 전개 → 혁신 문화(도요타 웨이)로 정착
6시그마는 CEO의 영역
□ 6시그마는 제조부문 차원이 아닌 CEO가 직접 고민해야 할 전사 차원의 경영혁신- CEO가 6시그마를 먼저 이해하고 선도하는 것이 중요
경영층부터 솔선수범하여 6시그마 자격을 취득하는 등 리더십 필요
□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가치혁신向 6시그마를 준비할 시기
- 기존 프로세스 혁신 중심의 6시그마는 운영상의 효율성 제고에 그치는 한계를 보유
기업 전략 차원에서 잘못된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 운영 효율성이 높더라도 큰 성과를 실현할 수 없음
- 중장기 경영계획이나 신사업 기획 등 기업의 성장과 직결된 전략적인 영역에서의 6시그마 활용을 적극적으로 검토
- 성장지향형 프로젝트 추진에 역량을 집중
DFSS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성장의 견인차인 매출확대를 위한 영업․마케팅분야의과제로확산등
6시그마의 ��맞춤화(Customizing)��가 중요
□ 6시그마는 업의 특성과 경영환경 차이에 따라 추진조직별로 차별화하는 것이 바람직
- 기업마다 업의 특징과 경영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차별화된 모습의 혁신이 요구
6시그마의 적용대상, 활용분야에 적합한 분석도구, 개선방법 등
□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6시그마를 개발
- 선진사례를 참고하되 기업별 문화와 환경에 맞춰 적절히 수정
GE는 모토로라 방식의 6시그마를 자사에 맞게 응용하여 비제조부문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버전의 6시그마를 체계화
반면 IBM은 6시그마를 자신의 것으로 변화시키지 못해 결국 실패
IBM 6시그마 실패의 교훈
▶ IBM은 1989년 모토로라를 벤치마킹, CEO인 존 에이커스(John Akers)가 'IBM 부활을 위한 6시그마 수준의 품질달성'을 선언하면서 시작하였으나 경영 악재에 따른 대규모 감원, CEO의 퇴진 등으로 4년 만인 1993년에 중단
▶ 'IBM의 6시그마'로 뿌리내리지 못한 것이 실패원인
- 충분한 사전분석과 준비 없이 모토로라 방식을 그대로 도입(효과성 결여)
- 종업원의 참여를 유도할 만한 동기부여 부족 → CEO 퇴진과 함께 중단
(한국경제신문 주관 "한국형 6시그마 콘퍼런스" 자료, 2000년 6월 23일)
궁극적으로 6시그마의 체질화를 추진
□ 6시그마가 지향하는 바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혁신 DNA'를 심는 것
- 전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토대로 상시적인 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 6시그마적 사고를 통해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6시그마 프로젝트화하여 해결
고객 및 프로세스 관점, 객관적인 측정과 분석을 통한 원인 규명 등을 적용
□ 경영진의 혁신코드 이식 및 임직원의 혁신 체질화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 및 훈련을 확대
- 최고경영층이 직접 임직원을 교육하고 중요 프로젝트에서 리더가 되어 혁신 활동을 주도
- 디지털 경영환경을 활용하여 최신 지식과 동향, 경영층의 의지 등 양질의 표준화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 임직원들에게 전달
6시그마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
□ 국가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6시그마 도입을 장려할 필요
-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6시그마를 활용
중국기업 등 원가경쟁력이 앞서는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과 품질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수적
- 정부 주도로 중소기업을 위한 '6시그마 아카데미' 운영을 검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6시그마 교육 및 컨설팅 기능을 수행
현재 운영되고 있는 '쿠폰제 컨설팅 제도'를 적용하여 교육 및 컨설팅 비용의 일정 비율을 정부가 분담
□ 대-중소기업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6시그마 운영 노하우를 전수
- 인력과 비용부담으로 인해 독자적인 6시그마 추진이 어려운 중소기업 지원 차원에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