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의 '○시그마' 운동 국내기업의 '○시그마' 운동 ▣ ○년 LG전자는 국내 최초로 ○시그마 운동을 전개했다. 이후로 ○시그마 운동은 삼성,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국내의 대기업들이 연이어 받아들이면서 이제 경영혁신 운동의 총아로 자리매김 했다. 초창기에 ○시그마 운동은 제조기업의 불량률 줄이기로만 여겨졌었다. 그러나 최근 이 운동은 제조업의 틀을 벗어나 유통업, 섬유업, 건설업 등에도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증권사, 보험사, 은행 등 금융서비스 업종도 ○시그마를 경영혁신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최근 대기업들은 ○시그마의 위력을 인식하고 전 계열사에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LG그룹은 ○시그마 운동을 화학, 정유, 텔레콤 등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또 삼성 역시 올해에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 삼성에버랜드, 제일모직을 비롯 삼성카드, 삼성캐피탈 등 금융계열사로 확대시켰다. 철강업체 포스코도 ○시그마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제○ ...기 프로세스혁신(PI) 운동을 펼치면서 향후 ○년까지 ○시그마를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채택했다. 여기에다 현대자동차, 효성 등 국내 굴지의 제조기업들이 ○시그마운동을 벌이고 있다. ○시그마와 경영혁신 운동 ▣ 그리스문자 σ(시그마)는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 시그마 기호가 제품생산공정에서 제품 품질의 목표치를 표시하는 품질 특성값의 분포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면서 이 시그마 개념은 경영학의 한 이론이 된다. 여기서 시그마(σ) 숫자는 크면 클수록 제품의 산포(散布)가 심해 낮은 품질수준을 의미하게 된다. 이후 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경영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도 쓰이고 있다. ▣ 따라서 시그마 개념은 프로세스에서 문제점을 해결,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말하며 경영혁신을 위한 기업전략에도 활용된다. ▣ ○시그마 운동은 ''○년 미국 모토롤라사가 제창한 새로운 품질혁신운동으로 ○만개의 제품중 ○.○개 이하의 불량률을 목표로 시작됐다. 이후...
서 식 명 : 시그마운동
카테고리 :회사서식
>
경영관련
서식포멧 :
서식조회 : 39
다운로드 : 198
문서번호 : 404-E5-88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