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대비 가정통신문
안녕하십니까?
황사현상이 최근 그 발생빈도가 급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생횟수 당 지속기간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황사에 대해 우리가 민감해야 하는 것은 미세먼지와 황사 속에 중국과 우리나라 산업체 등에서 된 각종 오염물질이 한데 섞여 들어오는 위험때문입니다. 이에 학부형님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황사현상에 대비하여 아동들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황사란?
중국 서북부 타클라마칸 사막, 고비사막, 몽골고원 등을 저기압이 통과할 때 흙먼지가 상층으로 불려 올라가면서 발생하며 구리와 실리콘, 카드뮴, 알루미늄, 납 등의 중금속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진 흙먼지가 주성분으로 최근에는 공업화된 중국대륙에서의 해로운 중금속과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에게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입니다.
황사현상때 흡입하는 먼지의 양은 평상시의 3배에 이릅니다. 황사의 주성분인 실리콘, 알루미늄, 칼슘, 칼륨 등 금속성분의 양도 종류에 따라 2~10배 많아집니다. 미세먼지는 코와 기관지에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로가서 폐조직을 손상시키고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 미세먼지로 심장이 손상되면 심장마비 위험도 증가하고 특히나 어린이와 노약자에게는 더욱 치명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은 신진대사가 왕성해 단위체중당 호흡량이 50%나 많기 때문입니다. 호흡기질환 외에도 철, 망간, 카드뮴등 중금속들은 자극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과민성 비염, 안구건조증, 피부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황사대처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① 천식, 페질환 환자는 외출을 삼가고 정상적인 사람도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② 천식환자는 기관지 확장제를 항상 휴대해야 합니다.
③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④ 코로 숨을 쉽니다. 가려워도 눈을 비비지 말고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⑤ 가급적 보안경을 착용하고, 콘택트 렌즈 사용을 자제합니다.
⑥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습도를 높입니다.
⑦ 외출할 때 크림등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외출 후에는 양치질, 세수를 깨끗이 합니다.
※황사가 지나간 후 놀이터에서 모래장난을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아이들에게 꼭 주의시켜주세요.
200 년 월 일
○○초등학교장
학부모컴퓨터교실실시 가정통신문 가 정 통 신 문 ( 학부모 컴퓨터 교실 실시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의 가정에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 ...
유행성각결막염예방 가정통신문 유행성 각결막염 예방(가정통신문) ● 원인 아데노 바이러스(Adenovirus)가 원인이며 대부분 사람이 많은 곳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