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본부 경영시스템 구축 프랜차이즈본부 경영시스템 구축 ○. 점포운영시스템 국내 다수의 프랜차이즈업체는 현장에서의 세부적인 운영관리 방법에 대한 부문은 도외시하고, 인테리어 컨셉, 상품메뉴 제공 등 하드웨어적인 구성 정도만을 구축하여 가맹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세부운영관리를 하는데 있어서의 소프트웨어적인 시스템은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양산된 가맹점주들에 의하여 운영되는 사업체의 영업상태는 매우 부실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불신 또는 왜곡되고 있는 형편이다. 껍데기만 있고 알맹이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사업본부가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가맹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시스템화된 운영시스템의 정립이 매우 중요하다. 점포운영시스템은 점포를 경영하는데 있어서 통일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부 및 점포에서 보유하고 있어야 할 업무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점포 운영에 대한 전략수립 ...및 분석과정, 가맹점주와의 활발한 의사교류를 위한 회의시스템, 수퍼바이저의 점포를 관리할 수 있는 각종 지도, 평가 시스템, 세부적으로 점포에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각종 운영지침 등이 점포운영관리 시스템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부에서의 관리 시스템도 중요하겠으나, 점포 경영자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 운영 매뉴얼 시스템의 구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점 운영 매뉴얼 시스템의 효과는 첫째, 사업에 대한 통일된 컨셉을 제시하여 동일 브랜드 하에 있는 각 구성원의 사업 마인드를 일치시키며, 둘째, 점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각종 관리기법을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제일 중요한 포인트로서 각 점포의 운영관리 절차를 시스템화하여 모든 고객에게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점포 운영 매뉴얼은 보통 ○~○권의 바인더 형태로 제작되어 수시로 내용의 추가삽입
서 식 명 : 프랜차이즈본부경영시스템구축
카테고리 :회사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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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34A-DE-91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