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평가 ○.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학습 목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 목적을 배운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 방법을 배운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평가준거를 배운다. ○.○. 평가 방법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번째 목적은 잠재적인 사용자들에게는 각각의 소프트웨어가 갖는 특징 및 장단점을 알려줌으로써 구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두 번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하여금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질적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평가는 소프트웨어의 질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평가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법, 내용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또한 다소 주관적인 측면을 배제하기 어렵다. 또한 평가 시각은 시간에 따라 변하고 또한 사용자의 개인적인 주관이 많이 개입이 되기 때문에 정량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어렵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것은 교과서나 다른 교육용 ... 자료를 평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검토 기법, 체크리스트 및 사용자 관찰 등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검토 기법은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익숙한 교사나 전문가 등이 시험적으로 사용해 본 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에 비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적은 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고 신속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평가자의 주관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체크리스트 기법은 평가자들로 하여금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평점을 매기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다양한 평가자들이 공통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평가기관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관찰 기법은 교육
서 식 명 : 소프트웨어평가
카테고리 :회사서식
>
관리
서식포멧 :
서식조회 : 54
다운로드 : 215
문서번호 : 883-0B-92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