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용어및학생의이해에대한 교사인식의정도 설문지 교사용 설문지 안녕하세요! 본 설문지는 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 서술된 역사용어 및 학생의 이해에 대한 교사 인식의 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설문지는 연구의 목적 이외에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니 없이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근무학교 : 학교 ○. 역사용어○)의 이해가 학생들의 국사 공부에 얼마나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많이② 비교적 많이③ 보통 ④ 약간 도움이 된다.⑤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역사용어’는 ‘역사서술에서 사실을 가리키거나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나 구’를 말한다. ○. 학생들○)의 수준에서 볼 때 ‘역사용어’는 어떠하다고 생각합니까? ① 용어가 매우 쉽다 ② 용어가 쉬운 편이다 ③ 수준에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④ 어려운 용어가 많은 편이다. ⑤ 어려운 용어가 매우 많다고 생각한다 ○) 고등학교 국사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학년인 고○에서 ...정규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 ○. 학생들의 수준에서 국사교과서의 가 어렵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④,⑤를 선택한 경우 답변, ○개 이상 답변 가능) ① 교과서의 설명이 부족하거나 구체적이지 못해서 ② 한자어가 많은데 학생들의 한자 수준과 맞지 않아서 ③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학문적 용어들을 나열하고 있어서 ④ 역사용어의 상당수가 추상적이고 복잡한 의미를 내포한 단어들이라서 ⑤ 역사라는 학문자체가 복잡한 상황을 다루고 있어서 학생들로서 이해하기 어렵다 ⑥ 기타 의견 ( ) ○. 국사교과서의 역사용어 선정에 작용하는 요인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① 역사학계의 학문적 성과 ② 언론과 사회단체의 노선 ③ 국가 권력과 이데올로기의 반영 ④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이해수준 ⑤ 기타 ( ) ○. 역사 용어를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① 동영상을 활용한다. ② 말로써 설명을 한다. ③ 사진 및 ...
서 식 명 : 설문지(역사용어및학생의이해에대한 교사인식의정도)
카테고리 :교육서식
>
중/고등학교
서식포멧 :
서식조회 : 55
다운로드 : 277
문서번호 : 0B9-1B-75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