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통신문 (집단 따돌림 예방) 서식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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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가정 통신문
○○초등학교
특정 학생에 대한 “따돌림 현상”은 피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심각하게 저해할 뿐 아니라 가해 학생의 사회성과 성격 발달에도 결코 이롭지 못하므로 학교뿐 아니라 이제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따돌림 현상”에 대한 아래 사항을 숙지하시고, 면학 분위기 을 통해 즐거운 학교,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집단 따돌림이 되기 쉬운 청소년의 행동 특성
(1) 내성적이며 자기 주장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
(2) 친구들이 놀리거나 괴롭혀도 가만히 있으며 얼굴 표정이 어두운 학생
(3) 신체 외모나 목소리가 특이한 학생
(4) 잘 씻지 않거나 복장이 지저분한 학생
(5) 거짓말을 잘 하며, 말과 행동이 틀린 학생
(6) 옷차림, 유행어, 연예인 동경 등과 같은 또래집단의 문화에 잘 어울리지 못 하는 학생
(7) 잘난 척하며 이기적이고 자신의 생각만 주장하는 학생
(8) 친구들이 놀릴 때 부끄럼을 많이 타거나 과잉반응을 보이는 학생
(9) 농담과 진담을 구분하지 못 하는 학생
(10) 교사가 편애하는 학생
2. 자녀를 집단 따돌림으로 만들 수 있는 부모 유형
(1) 유아기 및 아동기 때 자녀에게 따뜻한 사랑 표현을 잘 하지 않은 부모
(2) 맞벌이나 기타의 사정으로 인해 부모가 직접 키우지 못하고 여러 사람의 손에서 자라게 한 부모
(3) 이혼 및 기타 문제 등으로 인해 결손 가정을 이룬 부모
(4) 자녀와 대화하기보다는 폭력을 가해 자녀를 정서적으로 위축시킨 부모
(5) 자녀가 해야 할 것을 부모가 대신 해주거나 자녀가 원하는 것을 무조건 다 해 주는 등 과잉 보호로 공주병, 왕자병을 만드는 부모
(6) 자녀의 행동에 대해 칭찬과 지지보다는 잔소리와 비난을 하는 부모
(7) 자녀에게 친구와 어울리게 하거나 단체생활을 권장하기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는 부모
(8) 잘못된 것을 보고도 무조건 피하라고 가르치는 부모
(9) 형제끼리 차별하여 정서적으로 위축되게 만드는 부모
(10) 강압적이고 부모의 의견만 주장하며,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고 무시하는 부모
(11) 자녀의 적성과 특기를 고려치 않고 부모가 원하는 진로를 강요하는 부모
3. 가정에서 알 수 있는 "집단 따돌림"의 특징
(1) 하교 후 피곤한 듯이 주저 않는다.
(2) 학용품, 소지품 등이 자주 없어지거나 부서지거나 한다.
(3) 손발에 작은 상처를 입고 있다.
(4) 노트나 가방에 낙서가 많다.
(5) 내성적이고 고심하며, 초조한 기색이다.
(6) 다른 아이의 괴롭힘에 대한 피해를 자주 말한다.
(7) 학교 가기를 싫어한다.
(8) 두통, 복통을 자주 호소한다.
(9) 지각이 잦아진다.
(10) 무조건 전학을 보내달라고 하거나 갑자기 자퇴를 하고 검정고시를 보겠다고 한다.
(11) 말수가 적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
(12) 아침에 학교 가기를 매우 힘들어한다.
(13) 화를 내지 않아도 될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동생 및 어머니에게 공격적 행동을 한다.
(14) 전화가 자주 오거나 호출기의 음성 확인을 자주 한다.
(15) 외부 변화에 민감하며 친구의 전화나 호출을 받고 난 후 우울해 하거나 안절부절한다.
(16) 노트나 연습장에 '죽고 싶다', '학교 가기 싫다' 등의 낙서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
(17) 예전보다 용돈을 자주 요구하거나 갑자기 도벽이 생겼다.
(18)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오지 않거나 친구들과 교류가 갑자가 없어진다.
200 년 월 일
○ ○ 초 등 학 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