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계획 (탐구 박사 제) 서식 무료 다운로드

이 문서는 교육기관의 학사관리, 수업계획, 행정업무 등에 활용되는 교육 전용 서식입니다.

운영 계획 (탐구 박사 제) 문서는 한글(HWP), 워드(DOC) 형식으로 제공되어, 바로 다운로드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식을 빠르게 찾고 이용해보세요.

탐구박사제 운영계획 『탐구 박사제』 운영 계획 ○학년도 □□초등학교 ○. 목 적 자기가 선택한 과제의 탐구과정을 통하여 창의성을 계발하고, 과제 해결의 집착력을 육성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및 지혜를 터득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운영 (○) 학생의 자율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활동을 조장한다. (○) 교과, 특별활동 등 교육과정 전 영역과 관련하여 지도한다. (○) 우수아에 대한 시상 기회를 확대한다. ○. 운영 계획 (○) 대 상 전교생 (○) 기 간 제한하지 않음(장기간 계속적 탐구 권장) (○) 방 법 관찰, 조사, 수집, 제작, 측정 실험, 실습, 견학 등 ○. 추진 추 진 내 용 추 진 기 간 비 고 탐구 과제 선정 탐구활동 계획서 작성 탐구 활동 학급 및 학년 발표 대회 학급 우수아 ○명씩 선정 시상 학교 발표 대회 학년 우수아 ○명씩 선정 발표 ○. 참여 아동수 학년 단계 ○ ○ ○ ○ ○ 계 준비단계 시작단계 중간진행단계 ○. 보고서 작성 내용
운영 계획 (탐구 박사 제)
  • 서식명: 운영 계획 (탐구 박사 제)
  • 카테고리: 교육서식 > 학원설립/운영
  • 서식포맷: HWP WORD
  • 조회수: 33
  • 다운로드: 244
  • 문서번호: 97C-FC-75554

미리보기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식은 아래한글(HWP) 파일, 워드(doc) 파일

탐구박사제 운영계획

『탐구 박사제』 운영 계획


0000학년도 □□초등학교


1. 목 적

  자기가 선택한 과제의 탐구과정을 통하여 창의성을 계발하고, 과제 해결의 집착력을 육성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및 지혜를 터득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운영

  (1) 학생의 자율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활동을 조장한다.

  (2) 교과, 특별활동 등 교육과정 전 영역과 관련하여 지도한다.

  (3) 우수아에 대한 시상 기회를 확대한다.


3. 운영 계획

  (1) 대 상 - 전교생

  (2) 기 간 - 제한하지 않음(장기간 계속적 탐구 권장)

  (3) 방 법 - 관찰, 조사, 수집, 제작, 측정 실험, 실습, 견학 등


4. 추진

추 진 내 용

추 진 기 간

비      고

 탐구 과제 선정

 

 

 탐구활동 계획서 작성

 

 

 탐구 활동

 

 

 학급 및 학년 발표 대회

 

 학급 우수아 3명씩 선정 시상

 학교 발표 대회

 

 학년 우수아 1명씩 선정 발표


5. 참여 아동수

         학년

 단계        

2

3

4

5

6

준비단계

 

 

 

 

 

 

시작단계

 

 

 

 

 

 

중간진행단계

 

 

 

 

 

 


6. 보고서 작성 내용 (예시)

  (1) 연구 문제

      탐구하고 싶은 주제

  (2) 연구 동기

      탐구를 하게 된 동기와 알아보고 싶은 점

  (3) 연구의 절차와 방법

      기간, 대상, 측정 도구, 자료 처리 방법 등 실제의 연구

  (4) 결과 및 해설

      사진, 표와 그래프, 그림 등을 적극 활용

  (5) 결론

      알게된 점


6. 탐구 과제 예시

 - 탐구 주제와 관련된 신문기사 스크랩하기

   (환경오염, 과학관련, 통일관련, 전통문화, 스포츠 관련 등)

 - 조상들의 예술 활동에 대한 자료 조사하기

 - 우리 고장의 환경이 오염된 곳을 찾아 사진을 찍고 문제점 및 대책 쓰기

 - 우리 고장의 문제점 조사하기

 - 다른 나라의 풍습 조사하기

   (세계의 어느 한 나라를 정해 그 나라의 문화, 지형, 산업, 인구, 언어 등 조사하기)

 - 북한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발명품 만들고 설명서 쓰기

 - 날씨 및 기온의 변화 관찰 기록하기

 - 한 가지 동물을 정해 자세히 관찰․기록하기

 - 식물을 길러보고 관찰․기록하기

 - 기계의 구조 조사하고 기록하기

 - 우표 수집하여 종류별로 분류하기

 - 기자가 되어 사건을 취재하기 등 

 - 내가 만약 이 세상의 주인이라면 무엇을 고치고 싶은가?

 - 이쑤시개의 또 다른 용도는?

 - 땅콩, 발가락, 동전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써보기

 - 우리 학교 앞의 대모산을 편리하고 아름답게 만들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 자동차의 바퀴는 둥글게 생겼다.  만일 정사각형이라면 어떤 장점, 단점이 있을까?

 - 비행기는 앞날개가 길다. 만일 앞날개가 짧고 뒷날개가 길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 우리 주변에서 보면 인구도 늘어나고 자동차도 늘고 무거운 건물도 늘어나는데 그렇다면 지구의 전체 무게는 늘어날까? 줄어들까?

 -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 우리가 보는 하늘은 파랗다. 만약 어느 날 하늘의 색이 검정색으로 바뀌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

 - 인간은 남자와 여자로 이루어져 있다. 만일 어떤 한쪽만 지구상에 남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

 - 어른이 된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기

 - 해나 달이 지구와 멀어지거나 가까워진다면 어떻게 될까?

 - 보이지 않는 공기를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HWP 다운로드 WORD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