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 운영 계획 ○ 학년도 계발활동 운영 계획 ○초등학교 ○. 목적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부서를 선정 ○;조직하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소질을 계발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감으로써 전인 교육의 실현에 기여한다. ○. 방침 가. 아동의 희망 및 을 고려하여 부서를 조직한다. 나. 지도교사는 희망 및 지도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조직한다. 다. ○ ○학년은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따라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라. ○ ○학년을 대상으로 조직 운영한다. 마. 월 주~ 월 주, 월 주~ 월 주에 매주 ○요일 ○교시에 실시한다. ○. 영역 및 ①학술 문예 활동 ○;문예, 연극, 방송, 음악, 미술, 전통 예술, 외국어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등 ②보건 체육 활동 ○;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 ③실습 노작 활동 ○;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 ④여가 문화 활동 ○;등산, 사진,
... 독서, 영화, 꽃꽂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 ⑤정보 통신 활동 ○;컴퓨터 통신, 인터넷, 신문활용학습, 국제 이해 활동 등 ⑥청소년 단체 활동 ○;스카우트, 청소년 연맹, 적십자, 우주 정보 소년단, 해양 소년단 ⑦각종 경시대회 ○;국어 경시, 수학 경시, 영어 경시 등 ○. 부서 조직 가. 조직 방법 (○) ○ ○학년 전 학생을 학년군으로 부서를 조직하되, ○개 학년 ○개부 및 전담교사 개설 ○개부로 하여 총 ○개부를 운영한다. (○) 부서 조직은 계발활동의 목적을 살릴 수 있도록 학생과 교사의 희망을 고려하여 조직 ○;편성한다. (○) 조직된 부서는 ○년간 운영토록 하되 부서 활동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아동은 ○학기 때 재배정할 수 있다. 나. 실시 일자 : 월 주~ 월 주, 월 주~ 월 주에 매주 ○요일 ○교시에 실시한다. ○. 계발 활동 부서 조직 일정 ○월 ○일 (○) : 희망 부서 조사(학생) ○월 ○일 (○) : 희망 부서 조사(교사) ○월 ○일 ...